[다이빙계 소식] 한반도 기후변화, 아열대성 해조류 분포로 본...
 작성자 : 스쿠바미디…
작성일 : 2014-09-01     조회 : 5,083  

한반도 기후변화, 아열대성 해조류 분포로 본다
인포그래피로 보는 2013년 한반도연안 해조류 분포

 



 

아열대.jpg


한국수산자원관리공단(FIRA, 강영실 이사장)은 2013년 가을에 전국 연안 31개 해역을 대상으로 실시한 해조류 분포조사 결과를 일반인이 알기 쉬운 그림정보(Infography)로 발표하였다.


해조류 상 분포조사 결과 주로 남해안과 제주도 등지에서 서식하던 아열대성 해조류가 동해안의 중·남부 해역까지 분포가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국가기후변화생물지표 100종에 포함되는 넓패(Ishige foliacea)가 경북 영덕까지 북상하여 분포한 것과 제주와 전남 일부에서 분포하는 것으로 알려진 바위버섯(Halichrysis micans)이 울산에서 발견된 것은 한반도 기후변화와 관련하여 의미있는 결과로 한국수산자원관리공단측은 보고 있다.


이처럼 아열대성 해조류의 분포가 북쪽으로 확대되어 나가는 것은 기후변화로 인한 동한난류 세력변화 등 한반도 연안 해조류 서식환경의 변화에 따른 것으로 해석할 수 있을 것이라고 FIRA 측은 설명하였다. 또한, FIRA는 기후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해조류 분포 모니터링을 실시할 것이며, 이 결과를 바다숲 조성 등 바다녹화사업 확대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013년 해조류조사 결과의 확인은 한국수산자원관리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